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전립선 비대증 약으로 탈모치료가 된다는 말이 사실인가요?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3382 175.192.134.172
2016-02-16 16:48:46

 

Q . 전립선 비대증 약으로 탈모치료가 된다는 말이 사실인가요?

 

A :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한 종류는 전립선의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다른 하나는 전립선 크기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전자를 알파차단제라고 하고 후자를 5알파환원억제제라고하는데 후자에 속하는 약물이 탈모에도 효과가 있다.

 남성의 몸 속에 존재하는 남성호르몬이 5알파환원효소를 만나 기존의 남성호르몬 보다 5-10 배정도의 강력한 형태로 바뀌게 되는데, 체내에서 이런 화학적인 변화를 거쳐 작용을 하는 장기가 전립선과 두피이다. 결국 이런 영향에 민감한 체질인 사람에게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노인성 탈모가 생기게 된다. 이런 이유로 남성호르몬이 없는 여성에게는 탈모가 생기지 않는 것 이다.

 실제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 이를 이용하게 되어 나온 약물이 5알파환원억제제인 피나스테라이드라는 약물인데, 이 약물이 노인성 탈모와 전립선 비대증이 치료에모두 사용이 된다. 약물은 같은 약물이나 사용 목적에 따라 그 용량이 달라서, 전립선 비대증에 사용하는 경우엔 탈모 치료 보다 5배 용량의 약물을 사용하게 되므로, 그 목적에 따른 약물 용량을 결정하여야 한다.

 이런 종류의 약물은 그 부작용으로 성욕이 떨어질 수 있고, 전립선 암 검사 시 검사 결과를 원래 상태 보다 좋게 보이도록 하는 영향을 주게 되므로, 사용 전에 전문의와의 상의가 꼭 필요할 것이다. 혹시라도 탈모 치료를 위한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전립선 검사 시에 약물 투여 여부를 의사에게 알려 주기를 당부 한다. 부작용을 열거 했지만 실제 부작용을 호소 하는 사람이나 정도가 미미하고, 그 효과가 뚜렷하여 두 질환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중인 약물이다.

 모든 전립선 비대증 약물이 탈모에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고, 탈모도 그 원인과 형태가 다양한 만큼 각각의 경우 우선 해당과 전문가의 진단 후 적절한 사용을 권한다.

 

원문기사 링크 :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