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방광내시경이란 어떤 검사인가요?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1560 121.161.11.209
2016-07-20 18:33:15

질문 = 방광내시경이란 어떤 검사인가요?

답변 = 방광내시경은 말 그대로 방광을 내시경으로 보는 검사입니다. 내시경이라고 하면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을 생각 하는데, 역사적으로는 내시경을 통해 몸 안을 들여다본 최초의 장기가 바로 방광입니다. 검사를 경험 해 본 분이 아니시라면 상상하기 어려우시겠지만, 내시경이 요도를 통해 방광까지 진입하게 됩니다. 아직까지는 다수의 의료기관에서 직선의 금속제질인 경성내시경을 사용하여 검사를 합니다. 따라서, 환자가 남성인 경우에는 검사를 하는 동안 아주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특별히 제작 된 방광경 검사용 침대를 이용하고, 누운 자세에서 양쪽 다리를 들어올린 채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는 대부분 5분 이내에 끝이 나게 됩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요도가 꺾인 모양을 따라 구부러지며 진입이 되는 연성내시경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내시경의 두께도 더 가늘고,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검사에 따르는 불쾌감이야 많이 덜해지지는 않겠지만 통증은 이전 방식에 비해 아주 획기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방광내시경을 하는 이유는 바로 방광암의 진단을 위해서 입니다. 통증이나 배뇨 시 불편감 없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에는 이 검사를 꼭 시행해야 합니다. 또 방광암을 내시경 수술로 제거한 경우엔 이후 2년 동안에 3개월마다 이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연성내시경의 보급 이후 그나마 통증이 훨씬 줄어, 환자로부터 이 정도면 그래도 검사를 받을 만 하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참 다행이라고 느낌니다.

  또한 간질성방광염이나 요도협착 등 방광이나 요도를 눈으로 관찰해야 진단이 되는 질병에도 방광내시경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전에 비해 통증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서 방광경 검사를 진단에 이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전립선비대증의 내시경수술, 방광내 결석제거나 방광 보톡스 주사 같은 시술도 방광내시경을 기본으로 이용하는 처치 입니다. 이런 처치들은 경성내시경을 사용하고, 진단을 위한 내시경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므로 마취를 필요로 합니다. 방광내시경이라는 단어가 일반인에게는 생소하겠지만, 비뇨기과 의사에게는 아주 기본적인 진단 도구이며, 상당한 처치 영역에 사용되는 비뇨기과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점점고령인구가 많아지며 그 사용 빈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229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