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질환 및 치료 요실금 · 배뇨장애

요실금 · 배뇨장애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이란?

방광 근육의 과다한 활동으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져서 잘 참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과민성 방광으로 인해서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어려워지고, 갑자기 요의를 느끼면서 참을 수 없는 증상등을 호소하기도 하며, 요실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여성에 더 많지만 남성 분들 중에서도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검사는?

증상 확인을 위해서 설문지 작성과 3일간의 배뇨일지를 확인하고, 소변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증상이 복합적이거나 다른 질병이 동반된 것을 의심할 경우 요역동학 검사나 방광경 검사 및 방사선 검사가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치료는?

과민성 방광의 경우는 약물치료와 자기장 치료를 시행합니다. 단기간의 치료보다는 3개월 이상의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골반근육강화 운동과 행동치료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실금

요실금이란?

본인 의지에 상관없이 소변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여성들 중 40%정도에서 경험한 적이 있다 할 정도로 생각보다 흔합니다. 연령이 증가할 수록, 비만이 심할 수록, 분만 횟수가 증가할 수록, 복부수술을 받았던 경우 위험이 증가합니다. 골반근육의 약화로 인해 요도 및 방광을 지지하지 못해 생기는 복압성요실금과 방광의 과민성으로 인해 생기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구분하며 두 경우 치료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요실금은 어떤 검사를 하나요?

병력 청취와 함께 배뇨일지를 확인하기도 하며, 패드검사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소변검사와 배양검사를 통해 감염 질환을 배제하며, 요역동학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시 보험적용 때문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필요시에는요속검사나 방사선검사, 방광경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요실금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약물치료와 자기장 치료가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골반근육운동 또한 효과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복압성요실금의 경우에는 가장 좋은 치료가 수술입니다. 약해진 방광입구와 요도를 지지해주는 방법으로 90년대부터 슬링수술이 보급되었고 수술이 간단하고 그 효과가 좋아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에서는 소변을 참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여성 및 남성을 대상으로 진료를 시행합니다. 과민성 방광, 절박성 요실금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약물치료와 자기장 치료, 방광 보톡스 주입 치료까지 단계에 맞춘 다양한 치료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복압성요실금에 대해서는 수술실과 입원실 운영으로, 진단부터 수술까지 원스탑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