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질환 및 치료 결석 질환

결석 질환

요로결석

< 실제 요로결석 >

요로결석이란게 뭐죠?

요로 결석은 소변에 있는 성분이 뭉쳐서 돌이 되어 요로(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걸려 생기는 병입니다. 특히나 요관에 돌이 생기면 요관을 흐르는 소변의 흐름을 막고, 요관 벽을 긁으면서 혈뇨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에 많고, 30-40대 환자가 많습니다.

요로결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요로결석은 굉장히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응급실로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경한 통증이나 소변이 자주 마렵다거나 잔뇨감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혈뇨를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눈에 보이는 경우도, 검사에서만 확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검사와 방사선 검사를 먼저 시행하게 됩니다.
단순 X-ray 촬영만으로 확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불확실할 수 있어 조영제 주사를 맞은 후 신장에서부터 소변이 내려가는 길을 확인할 수 있는 배설성요로조영술(IVP)을 시행하게 됩니다. 필요시에는 초음파 검사나 CT 촬영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크기가 작고 아래쪽에 있다면 저절로 빠지는 것을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계속되고 언제 빠질지 알 수 없기에 많은 분들이 답답해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외부에서 충격을 결석에 집중시켜 결석을 깨는 시술입니다. 입원 없이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어 많이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또한,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마취 하에 소변길로내시경 기구를 진입시켜 직접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결석의 크기가 클 경우 절개 후 수술을 통해 꺼내기도 합니다.

'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에서는 결석 환자들에 대해서 진료하고 있습니다. 결석의 위치와 크기를 진단하는 특수 촬영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당일에 검사와 치료까지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늑하고 편안한 체외충격파쇄석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술실과 입원실을 갖추고 요관내시경 등 수술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브란스병원과 일산병원 재직시의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치료와 수술 실력을 자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