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질환 및 치료 전립선 질환

전립선 질환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 이란?

전립선은 남자에게만 있는 장기입니다. 위치는 방광 입구에 있고, 요도가 전립선의 가운데를 통과합니다. 정상 크기는 밤톨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차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어 전립선이 요도를 누르게 되어 소변을 보기 힘들어집니다. 이것이 전립선비대증 입니다. 증상은 소변줄기가 가늘어지고, 처음 소변을 보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본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드는 등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검사는?

환자의 증상이 어떤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 실제 소변을 보는 기능이 어느 정도인지,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 전립선암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증상에 대한 내용은 국제전립선점수표라고 하는 설문지를 통해 확인합니다. 소변을 보는 기능은 요속검사와 배뇨 후 잔뇨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전립선의 크기 모양은 직장 수지검사와 전립선 초음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립선특이항원검사 흔히 PSA 라고 하는 수치를 피로 검사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는?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보통 치료를 시작 할 때는 약물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더 이상 효과를 보지 못하는 정도의 전립선비대증 환자에게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변이 막히는 요폐가 생긴다든지 요로감염이나 방광결석이 생기거나 방광기능이 너무 떨어질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에서는 소변보기 불편함을 느끼는 중년이상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최신 장비를 사용하여 진료 당일 검사 결과 확인 가능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약물치료는 물론, 중증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내시경 수술 까지 모든 단계의 치료 가능합니다. '

전립선염

전립선염이란 무엇인가요?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급성전립선염과 만성전립선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만성전립선염은 증상과 염증과의 연관성이 크지 않아 최근에는 만성골반통증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흔한 질환이나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고, 불쾌감 정도에서부터 통증까지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아직도 원인을 완전히 알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완치 할 수 있는 방법이 뚜렷하지는 않은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의 검사는?

전립선염의 경우는 세균성일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립선액과 소변의 배양검사 및 현미경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제거하기 위해 혈액검사 및 방사선 검사 또는 내시경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치료는?

세균에 의한 전립선염인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증상 조절을 위해 다른 약물치료도 시행할 수 있으며, 생활습관 교정이나 좌욕, 반신욕이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아직 100%의 완치를 얻을 수 있는 치료법이 없기에, 다양한 치료법이 시도 되고 있습니다.

'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에서는 회음부불편감을 느끼는 남성 분들을 대상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급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신속한 검사와 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만성 통증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말 못할 고통을 겪는 환자 여러분을 이해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환자 여러분의 고통을 덜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