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질환 및 치료 비뇨기 암

비뇨기 암

전립선 암

전립선 암은 초기에 증상이 있나요?

전립선에 생기는 암입니다. 초기 증상은 없지만 PSA라는 피검사로 간단히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면서 많은 분들이 조기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생기며 전립선 비대증과는 다른 별개의 병입니다.

< 전립선 암 확인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하는 모습 >

전립선 암 검진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요?

정기적인 PSA 검사와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건강 검진시에 같이 하시면 됩니다. 이상이 있을 경우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PSA가 높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립선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PSA 라고 불리는 수치는 우리 말로 ‘전립선특이항원’ 이라고 합니다. 건강검진에서 피로 쉽게 검사할 수 있어 높다는 이야기를 듣고 걱정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보통 높다는 PSA 4~10인 분들의 경우는 이중에 15~20%에서만 암이 진단이 됩니다. 조직 검사는 항문을 통해 시행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도 하고 위생 문제도 있어 전후로 관장약과 항생제 및 진통제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조직검사에서 암이 확인이 안될 경우에도 암 조직이 너무 작아서 나중에 확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 암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 암이라는 진단을 받으신 것에 대해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조기 진단된 전립선 암은 생존율이 높은 쪽에 속하는 암입니다. 담당 의사분과 상의해서 전립선을 절제하는 수술 치료 및 호르몬 치료,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에서는 PSA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PSA나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이 있을 경우 전문의들에게 직접 통증을 최소화한 전립선 조직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필요시에는 국내 유수 대학과의 직접적인 연계를 통해 신속히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신장암

신장암이란 무엇인가요?

신장에 생기는 암 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나 위치에 따라 혈뇨나 고혈압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CT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신정맥 일부와 임파선까지 침범한 신장암, 진한 파란색이 암조직을 의미한다. >

영상 검사에서 신장에 덩어리가 보인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장에 덩어리가 있을 경우에는 일단 조영제를 사용한 CT검사에서 신장암일 가능성이 높은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신장암이 의심될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따로 시행하지 않습니다. 덩어리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수술을 통해 신장을 일부 절제하든지, 아니면 전체를 다 절제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

방광암이란 무엇인가요?

보통은 방광의 상피에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통증 없는 혈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방광은 몸의 노폐물을 걸러낸 소변이 모여있다가 나가는 곳이기 때문에 흡연이 방광암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모든 혈뇨가 방광암과 연관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통증 없는 혈뇨가 있을 때, 특히나 흡연자일 경우, 거기다 남자일 경우 암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즉각 비뇨기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방광암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방광내시경을 확인합니다. 요도를 통해 내시경 기구가 들어가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방광내에 이상 병변이 없는지 아니면 피가 나고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확인을 합니다. 방광암의 경우 방광에서 산호 같은 모양을 보입니다. 조직을 일부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하기도 하며, 소변을 통해 NMP22라는 종양표지자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 방광 내시경 검사의 방법 >

방광내시경 장비 : 요도를 따라 굽혀질 수 있어 불편이 많이 줄었습니다.

방광암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광암의 초기에는 내시경을 이용해서 떼어내고 의심되는 부분을 전기로 지져버리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방광내 약물 주입술을 통해 재발을 낮추기도 합니다. 진행된 방광암의 경우에는 방광을 절제하고 장을 잘라 방광을 대체하는 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에서는 혈뇨 환자들에 대해서 전문의들이 직접 통증을 최소화한 방광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도입하여 환자 분들이 제일 만족하시던, 요도 모양에 따라 굽혀지는 최신 내시경 장비를 도입하여 통증과 불쾌감을 줄인 검사를 해드립니다. 방광경 검사 중 의심부위에 대한 조직검사와 NMP22 검사도 시행가능합니다. 필요시에는 국내 유수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치료를 받으실 수 있게끔 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