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시도 때도 없이 새는 내 소변, 해결법은?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32 121.161.11.209
2021-11-08 15:40:50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을 이르는 용어다.


실제로 성인여성의 20~30%가 요실금을 가지고 있으나 노화에 따른 것이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참고 지내다가 그 정도가 심해지면 병원에 찾는 경우가 많다.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으로 나윈다. 특히 복압성 요실금은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요실금이며 전체 요실금의 80~90%가 이에 해당된다. 주로 복압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는 증상이 나타나며 대표적으로 재채기, 크게 웃음, 줄넘기, 뛰기 등의 상황이 이에 해당된다.

처음에는 그 정도가 약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시간이 지날수록 소변이 새는 정도가 심해져서 외출이 꺼려지는 일이 다수 생긴다. 임신과 출산, 골반부위 수술로 인한 골반주변 근육의 약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비만,천식 등이 악화인자로 생각된다.

요실금의 진단을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되는 것은 환자분의 주관적인 증상을 파악하기 위한 병력청취다. 객관적인 검사로는 해부학적인 이상 소견을 파악하기 위한 신체진찰, 요로감염 배제를 위한 소변검사, 배뇨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요속 및 잔뇨검사가 진행됩니다. 복압성 요실금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는 정밀검사인 요역동학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골반근육 운동인 케겔운동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만 일시적인 운동으로서의 효과는 미미하므로 장기적인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체외 자기장 요법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복압성 요실금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은 요도의 중간부위에 메쉬라는 인공테이프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95% 이상으로 성공률이 높다.

백승룡 일산 연세참비뇨의학과 원장은 " 비뇨기과는 남자만 찾아오는 곳은 아닙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위와 같은 요실금 증상이 있을 때 비뇨의학과에 오셔서 적절한 상담 및 치료에 대해 비뇨의학과 전문의와 같이 고민해보시길 권해 드린다"고 조언했다.

 

시도 때도 없이 새는 내 소변, 해결법은?- 스타뉴스 (mt.co.kr)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