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주사나 약으로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면 젊어지나요?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1481 175.192.134.172
2016-02-16 16:42:24

 

 

Q . 주사나 약으로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면 젊어지나요?

 

A : 남성 호르몬은 고환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사춘기 시절에 남성 생식기관의 발달과 근육, 뼈의 발달, 수염 등의 2차 성징 시 남성으로의 발달을 담당하며, 남성의 성욕, 활력과 행동 양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30대 이후 부터는나이를 먹으며 남성 호르몬이 점차 줄어들게 되는데, 여성이 폐경을 겪으며 단시간에 여성호르몬의 부족을 겪게 되는 것과 달리 남성호르몬은 지속적으로 조금씩 줄어들게 된다. 이런 이유로 남성호르몬을 젊음의샘처럼 생각 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남성호르몬이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은 아니다.

 중년 이후 활력이 떨어지고, 쉽게 피곤을 느끼고, 삶에 의욕도 떨어지는데다가 성욕까지 떨어진다면 어느 순간 내가 늙었구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 모자라는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면 마치 젊어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약물은 피부에 바르는 크림, 먹는 약, 주사제가 있는데, 크림의 경우 어깨 등 넓은 부위에 바르도록 하는 제제인데 드물게는 성기에 바르고 오시는 분들이 있어 비뇨기과 의사로서 난감할 때가 있다.

남성호르몬이 충분한 사람에게는 보충의 효과가 없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몸 밖으로부터 투여 된 호르몬이고환의 기능을 대체 하게 되어, 고환의 위축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향후 출산 계획이 더 있는 젊은 남성에게 활력을 더하거나 더 젊어 질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므로 빈혈과 반대로 적혈구 양이 많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약 물 사용 중에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전립선 암이 있는 경우 암을 악화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치료 전에 전립선 암이 없다는 것을 검사로 꼭 확인 하고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하여야 한다.

 발기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남성호르몬은 직접적인 발기를 일으키지는 않으며, 통상적으로 처방하는 발기부전 치료제에 잘 듣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 남성호르몬을 함께 투여 하여 호전을 기해 하기도 한다. 

남성호르몬이 젊음을 줄 수 있다는 믿음에 항 노화 효과를 누릴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근거가 약하다. 오래 사는 것으로 따지면 거세를 한 환관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오래 살았다는 연구도 있다. 하지만 중년 이후 남성에게 삶의 질을 생각한다면 적절한 보충도 충분히 적극적으로 생각 해 볼 만 할 것이다. 

 

원문기사 링크 :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