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몇 년 후에 아이를 가질 생각으로, 몇 년간의 피임을 위해 정관수술을 하고 나중에 정관 복원수술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괜찮은 생각인가요?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2186 175.192.134.172
2016-02-16 17:27:16

 

Q . 몇 년 후에 아이를 가질 생각으로, 몇 년간의 피임을 위해 정관수술을 하고 나중에 정관 복원수술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괜찮은 생각인가요?

 

A :

 피임을 하는 방법은 크게 영구적인 피임과 비영구적인 피임법이 있습니다. 비영구적인 피임법에는 주기법, 피임약, 콘돔 사용 등이 있습니다. 주기법은 실패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 해야 하며, 피임약 사용과 콘돔의 사용은 피임 방법으로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영구적인 피임법에는 남성에게는 정관 수술을 할 수 있고, 여성에게는 난관 결찰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를 해야하는 난관결찰술에 비해 정관수술은 아주 간단한 시술로 영구적인 피임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많이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다만 질문을 하신 분 처럼 몇 년 간의 피임을 원하는 경우에는 권하고 싶은 방법이 아닙니다. 위에 언급 한 대로 정관 수술은 다시는 아이를 가질 계획이 없는 사람에게서 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정관 복원술은 정관을 자르고 묶는 피임 수술에 비해 상당히 복잡하고 그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나중에 아이를 가질 생각이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수술 과정은 이전에 수술 한 자리를 찾아내어 정관이 잘려 있는 부분을 제거 하고 양쪽 끝을 매우 가는 실로 꿰매어 이어 주게 되는데, 이 과정은 현미경을 보며 한 땀 한 땀 떠야 하는 매우 정밀한 과정입니다. 일단 복원술을 하면 90% 에서는 정액에 정자가 나올 정도의 성공율을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 임신이 될 확률은 60~70% 선이므로, 일시적인 피임을 위해 정관수술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는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관 수술 후 2년 이내에 복원술을 해야 그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관 수술 후 시간이 많이 지날수록 그 성공를이 점점 더 떨어집니다. 일시적 피임법으로 정관수술을 하는 것은 반대 하지만, 이전에 정관 수술을 하신 분들이 나중에 마음이 바뀌어 복원수술을 하게 되는 것을 지레 포기 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용기를 내시면 또 한 번의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니까요.

 

원문기사 링크 :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42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