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방광에도 보톡스를 맞는 경우가 있나요?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3524 175.192.134.172
2016-02-18 15:55:12

 

Q. 방광에도 보톡스를 맞는 경우가 있나요?

 

A.

.방광에 보톡스 주사를 맞는 일이 있습니다.보톡스라면 생각이 나는 미용적인 사용이 아니고,전적으로 질환의 치료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우리나라에 보급이 된 지도 이미 10년이 지난 꽤 역사가 있는 치료입니다.

보통 보톡스를 생각하면 볼이나 이마에 근육 크기를 줄여 주름을 없애거나,사각턱을 교정하는 것을 생각하는데,이런 치료들 모두가 보톡스가 근육의 수축을 마비시키는 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방광에서의 보톡스 사용도, 이렇게 방광 근육의 수축을 막을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환자들 중,소변을 잘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과도하게 자주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이런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과민성방광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는데,소변을 보지 않을 때에는 전혀 활동을 하지 않고 쉬어야 할 방광의 근육이 과도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이 질환은 보통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고,소변을 참는 연습을 병행하며 장기적인 치료를 하게 되는데,증상이 심한 분들은 약물을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극단적인 증상의 환자들에게 방광으로 보톡스를 주사하는 시술을 적용합니다.그 동안에는 보톡스 비용 때문에,그 효과에도 불구하고 시술이 많이 않았지만,최근에는 건강 보험 적용이 되어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시술 방법은 방광내시경을 통하여 방광에 20~30 군데 정도 보톡스를 주사하게 됩니다.시술의 통증 때문에 마취가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시술 과정 자체는 방광내시경에서 한 단계 정도 시술을 더 하는 정도로 간단한 수준입니다.방광의 근육을 일정 수준 마비시키는 치료이므로 드물게는 일시적으로 소변을 잘 못 보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톡스의 효과가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점차 약해지게 됩니다.

얼핏 생각하면 방광에 보톡스까지 맞냐 하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지만, 증상이 너무 심해서 요실금에 시달리거나,15분마다 화장실에 가고,버스를 타기도 무섭고,여행조차 엄두를 못 내는 환자들이라면 충분히 시도해 볼 만한 치료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