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Home 병원 소식 언론보도

언론보도

게시글 검색
방광염이 자주 생깁니다.어떤 문제인가요?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조회수:1668 121.161.11.209
2016-05-26 11:01:16

방광염이 자주 생깁니다.어떤 문제인가요?

답변 =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방광에 균이 침투하여 방광벽에 자리를 잡고 자라게 되어 발생합니다.

염증이 방광을 자극함으로 인해 소변을 참기가 어렵고, 자주 마렵기도 하며, 배뇨 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혈뇨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며칠 간의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가 잘 되므로 치료에는 큰 걱정을 할 일이 없는 질환이지만,질문하신 분처럼 잦은 재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성은 요도가 짧기 때문에 방광에 균이 매우 쉽게 들어가게 됩니다. 방광염에 걸리지 않으려면 방광에 들어간 균이 방광벽에 붙어 증식 하기 전에 몸 밖으로 배출이 되어야 합니다. 수분 섭취량이 너무 적어 배뇨간격이 너무 길어진다면 균이 방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방광염이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방광이 같은 이유로 방광 기능의 이상으로 배뇨 후에도 소변이 많이 남는 사람들에게도 방광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분들에게는 수분섭취를 늘이고, 소변을 너무 오래 참지 마시길 권유합니다. 또 자는 동안에는 보통 7~8시간동안 배뇨를 하지 않게 되므로,밤에 잠을 자기 전에는 소변을 봐서 방광을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방광벽은 평소 세균이 잘 들러붙지 않게 하는 분비물로 방어작용을 하는데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런 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게 되어 방광염이 더 잘 생기게 됩니다. 결국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걸리듯이 방광염도 몸을 혹사하게 되면 더 쉽게 걸리게 마련입니다.

또한 방광염을 증상만으로 판단하시기는 마시길 당부 드립니다. 염증이 없는데도 방광이 민감해져 마치 방광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증상이 있을 때 소변검사를 통해 염증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염증이 있는 경우라도 균의 침입 없이 방광의 점막 자체가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균 배양검사를 통해 실제 세균의 개입 여부를 확인 해야 합니다.

방광염은 잘 걸리기도 하고, 치료도 쉽게 되는 병이긴 합니다. 하지만 잦은 재발에 시달리신다면 생활 습관의 변화와 적절한 진료로 고통에서 해방 되시길 당부 드립니다.

http://www.hankookilbo.com/v/2488e9d2b7edf9d573d55e5339ae5b9e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